하프라이프2 엔딩을 보며 간략 소감. Sailing day (게임:일반)







...사실 클리어한건 어제였지만 게으름때문에 [...]

아무튼 며칠동안 미친듯이 플레이했습니다. 대략 평균 플레이타임을
16~18시간 정도로 잡는데 저는 게임중에 딴짓을 많이한지라 더 오래걸린듯한
기분이 드는군요. 정확한 플레이 타임이야 알 수가 없지만...

간략하게 네타바레 없이 엔딩 소감을 말하자면,


반드시 하프라이프3 나온다.


1편과 비슷한 타입의, 오히려 더 썰렁하고 미스테리한 - 마치 X-File 을 보는듯한
느낌의 엔딩입니다. 정신없이 엔딩을 향해 달려온 플레이어들을 멀리 4차원으로
보내는듯한 느낌이랄까요 [...] 워낙 여운이 강렬해서 엔딩 후에도 한동안 멍했네요.



이번에도 모든 비밀을 쥐고 있는듯한 G-man, 혹자는 그의 정체가 Game man 이라고도
하지만 [...] 아무튼 이번 작품에서도 그는 여전히 비밀스럽고, 게임 도중 중간에
계속 플레이어 근처에서 발견되며, 모든 사건의 핵심을 쥐고 있는 - 그리고 여전히
느끼한 목소리를 가지고 있는 - 미스테리한 인물입니다. 과연 그의 정체는 무엇일지,
차기작에서 밝혀질지 궁금합니다만.. 개인적으로 추측은 해보는데 영 신통치 않군요.

전체적인 스토리는 게임 안의 플레이어의 진행과 맞물려서 매우 매끄럽고 한편의
영화를 보는듯한, 아니, 말 그대로 영화같은 느낌을 줍니다. 하프라이프가 영화화한다는
이야기가 있던데 그냥 게임 그대로 본뜨기만 하면 한편의 영화가 쉽게 만들어질 정도로.

많은 유저들이 하프라이프2에 바란 것은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역시 게임 그래픽 부분에선
첨단을 달리는 FPS 장르기에, 그리고 가장 먼저 눈에 띄는것도 그래픽 부분이겠지요.

하프라이프2 의 그래픽은 한마디로 말해서 '리얼함의 극치' 라고나 할까요...
(위의 g-man 의 얼굴을 보면 알겠지만 처음엔 실사 배우를 쓴줄 알았습니다 [...])

사실 올해 나온 대작 게임들중 파크라이라던지 둠3 등도 하프라이프2 와 비교해보면
떨어지는 그래픽은 아니라고 생각하고, 오히려 기술적인 부분에서는 둠3 등이 더
앞서있다고 생각하지만 (특히 광원표현에 있어서) 저는 뭐 그런 자세한 기술적인
면은 잘 모르고 순수한 게임 플레이 유저의 느낌으로서 표현하자면 가장 사실에
근접한 게임 그래픽이다.. 라고 하고 싶습니다. 이건 사실 레벨 디자이너의 센스를
칭찬해줘야 할것 같기도 한데.. 텍스쳐 사용이라던가 맵핑등에 있어서도 그러한
하프2 그래픽의 특징을 맞춰서 세심하게 디자인한 면이 엿보입니다. 그것도 최고수준으로.



그래픽에서 제일 감탄한 부분은 물에 대한 표현인데, 이건 직접 게임을 해 보시길, 스샷만으론
어떻게 표현하기가 힘듭니다 수면에 비치는 지평선의 모습이라던지 일그러져 비치는 물 아래의 모습, 등등... 오죽하면 플레이하던 도중 물가에서 1시간 정도 그래픽만 보고 놀고 있었습니다 --;

위의 스샷들을 보면서 걱정하는 부분 - 대다수의 게이머들에게 해당되는 - 이 있을텐데,
저런 그래픽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사양이 어떻게 되느냐.. 가 역시 관건이겠지요.

일단은 개인적으론 게임을 플레이하면서 둠3 동급. 이라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단순한 느낌상의 이야기입니다. 좌절하시는건 너무 이릅니다. [...]

하프라이프2 의 경우에는 게임을 시작하면 자동으로 그 컴퓨터의 사양에 맞는
비디오 옵션을 설정해주는데 지포스2 에서도 그 자동셋팅으로 별 다른 무리
없이 잘 돌아가는, 물론 옵션은 좀 낮겠지만 그럼에도 그럭저럭 괜찮은 그래픽을
보여준다고 하는군요. 게임 안에서 최적화도 꽤 잘 되어있는 편이라 그래픽 카드가
좀 구형이신 분이라도 어느정도 무리 없이 재미있게 플레이 하실 수 있을듯 합니다.

...단 램하고 CPU는 꽤 탑니다. 이거마저 안되면 진짜 좌절할 시간 [...]


게임플레이는 전작과 비슷하면서도 더 확대된 스케일, 퍼즐과 액션, 그리고 하프라이프의
최대 장점인 연출이 혼합되어서 게임 플레이하는동안 다른 생각을 하지 못하게 만듭니다.
퍼즐들도 적당히 머리를 굴려야하는 방식인데 하프라이프1 을 무난하게 하셨던 분이라면
무리없이 소화가 가능하실듯, 플레이하면서 막히는 부분이 몇몇 있었긴 하지만
가만히 생각해보면 답은 그대로 나옵니다. 길 찾거나 헤멜 필요가 없을 정도로 진행에
있어서도 상당히 직관적이고 친절한 편. 무기면에서는 개인적으로 약간 실망도 했는데,
무기의 가짓수가 전작에 비해 상당히 줄고 박력도 약간 줄어든 느낌입니다. 특히 총알의
탄약수가 대폭 줄어들었는대 최대 125발 소지 가능했던 전작의 샷건에 비해 이번에는
겨우 30발. 좀 더 리얼한 진행을 위해서 줄인건지는 모르겠으나 답답한 마음은 지울수 없군요.



대신 중력건이라는 특이한 무기가 하나 등장하는데, 하프라이프 2 진행의 핵심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 최고수준의 물리엔진과 맞물려 효과를 발휘하는 이 무기는 게임상에
존재하는 '대부분의' 물건들을 중력을 이용하여 끌어오거나 튕겨낼 수 있습니다. 사실
이 무기는 예전에 하프1 모드였던 p모 모드에서 생각해냈던 무기었는데 벨브에서
아이디어를 따간게 아닌가 좀 의심스러워지는 부분 [...] Special thx에 있나 확인해봐야..

AI 면에서는 논란이 많은듯 한데, 저는 개인적으로 상당히 훌륭한 편이라고 생각합니다.
적의 AI는 그저 그런 수준이었지만 감탄한것은 아군으로 부릴 수 있는 앤트라이온의 AI.

막힘없이 길 찾아다니면서 적 병사들을 도륙하는 모습은 참 인상적이었습니다. [...]


이런 저런 여러 부분을 뜯어 보아도 정말 멋진 게임입니다. 지속되는 여러번의 연기 등의
그동안 밸브의 행태에 마음에 들어하지 않던 저이지만서도 게임을 이래 저래 뜯어봐도
도저히 깎아내릴 구석을 찾을 수가 없군요. 정말 훌륭합니다. 그리고 끝내주게 재밌습니다.

하프라이프 1편에서 느꼈던 충격과 감동은 덜 하지만 2편은 충격대신 완벽함을 느끼실겁니다.

아직 구입 할까 말까 망설이시는 분들은 구입하시길. 절대 후회 없을겁니다.

개인적으로 점수를 매긴다면 100점 만점에 98점입니다. 2점 깎은건 자체적인 멀티플레이
지원을 만들지 않았기 때문. (후에 아마추어들이 따로 모드를 만든다고 하지만 어디까지나
모드일뿐, 정식 게임에서 공식적으로 지원하는것과는 차원이 다른 문제이죠.)

아, 추가로 쓰자면 한글 로컬라이징도 100퍼센트 완벽합니다. 성우는 물론이거니와
자막까지 지원하니 언어때문에 접근이 어려우신 분들이라도 어려움이 없으실듯.





덧글

  • AirCon 2004/11/19 13:03 #

    G-man의 정체는 Passman 친구(...?)
  • 비안졸다크 2004/11/19 13:04 #

    ...오 나름대로 업계 최속이시군요.. 빨라요~
  • 소서리카 2004/11/19 13:07 #

    지르고 싶은데 돈이 없습니다OTL
  • 니치 2004/11/19 13:13 #

    CD키 인증이 안돼서 아직까지 못하고있습니다 OTZ
  • 나이브스 2004/11/19 13:23 #

    그렇군요...
  • 모모판다 2004/11/19 13:23 #

    저 중력건 앞에 뜬 물건은 설마, 괴혼 왕자님의 물건..은 아니겠지요? ;;
  • utena 2004/11/19 13:26 #

    하프라이프다마시이 (..)
    이걸 즐기려면 저는 2년쯤 후면 되겠군요 -_-
  • 산왕 2004/11/19 13:35 #

    훼인이시군요 ( ");
  • 다물 2004/11/19 13:51 # 삭제

    오오~ 반쪽인생을 즐길려면 제 인생에 반을 버려야 가능한 것이군요. OTL
  • Mireille 2004/11/19 13:54 #

    지름신 강림.............................
  • 유그드라실 2004/11/19 14:05 #

    3가 과연 나올지 기대되는군요 'w'
  • 알트아이젠 2004/11/19 14:07 #

    으음, 사양이 안되요...;;
  • 펠페르 2004/11/19 14:25 #

  • Karl 2004/11/19 14:27 #

    ....최적화라...(...)

    미친척하고 일단 한번 해볼까... 해볼까... 해볼까...
  • Arrow86 2004/11/19 15:12 #

    하고 싶지만.....컴이 없어요!!!!!!!!
    (PC방에 있을려나( --)a..)
  • 建武 2004/11/19 15:14 #

    G-man이라.. 치넨선생이십니까? -_-; (퍽)
  • 冬雪 2004/11/19 15:22 # 삭제

    쾌속전설급의 클리어속도군요. OTL
  • teslaMINT 2004/11/19 15:27 #

    이거 트랙백을 다시 걸어야 하나..
  • 이피젼 2004/11/19 16:08 #

    사양이... ㅜ_ㅜ
  • 끄레워즈 2004/11/19 16:25 #

    3 가 나오는 이유는 색남 님이 사리라는 것을 밸브가 알아서 그래염[笑]
  • 리엽 2004/11/19 16:35 #

    뛰어나다니, 해보고 싶어집니다.
  • 가이어스 2004/11/19 17:12 # 삭제

    AI에 최고점을 주고싶어지네요(닷핵의 AI는 최악 OTL)
  • danew 2004/11/19 17:22 #

    그래픽에 대해서는 나중에 따로 포스트를 써야겠지만, 한국어판의 번역은 좀 많이 아쉽더군요. 게임 없이 대본만으로 번역한 것 같기도 하지만, A급 역자를 쓰지 않았다는 아쉬움도 듭니다. (아주 사소한 예로, "Move!"를 "움직여!"로 번역했던데 이건 "물러서!" 정도가 바른 번역이겠지요.)
  • エルザム 2004/11/19 17:38 #

    이걸로 한달 지출 7만원 추가인겁니다~ -_-;;
  • 작가 2004/11/19 17:51 # 삭제

    아아아아아악!!!!


    사양이 안 돼......ㅠ.ㅠ
  • Sepiroot 2004/11/19 18:13 #

    아아아아아아.... 쓰러지겠습니다. 너무 재미있습니다 OTL....
  • Musuhussu 2004/11/19 19:03 #

    저 양반 이번에도 비밀이 안 밝혀지는 겁니까? 대체 정체가 뭘까나. 오늘 밤 새도록 고민해봐야겠습니다. (...)
  • 에르하인드 2004/11/19 19:54 # 삭제

    아아아아아아아아아아아아아아아아아아아아아아아아아아아악!

    지이이일러어어라아아아아아!!!!(그래픽 카드가 S3주제에!)
  • ExpEdition 2004/11/19 20:03 #

    확장팩이 좀 나올듯??-ㅅ-;;(MOD라고 해야하나?-_-;)
  • 우드마항 2004/11/19 20:23 #

    평균 9플레임.
    좌절 가능... -_-
  • 日影-ひかげ 2004/11/19 21:40 #

    한글 로컬라이징이 성우까지! 요즘 게임들은 대단하군요;
  • 김오타 2004/11/19 23:02 # 삭제

    제 동생이 G-Man보고 마이클 잭슨이냐며 깜짝 놀라더군요. 허허 -_-
  • ensia 2004/11/20 06:51 # 삭제

    p모 모드가 소스 MOD로 개발중이라던데.. =3 =3
  • 블레이드 2004/11/20 10:47 # 삭제

    ps06+2-1 모드?
  • 汚溺獸 2004/11/20 12:16 # 삭제

    G-man은 Goverment man으로 정부의 요인이라는 설이 가장 유력합니다만..
  • Superton 2004/11/20 13:50 #

  • ColoR 2004/11/20 15:35 #

    汚溺獸님 // 그건 1편때부터 기본 설정으로 나와 있던 이야기였죠; 진정한 정체가 무엇일지는 아직도 모릅니다.

    Superton님 // 아케이드용은 사실상 별로 큰 기대를 하지 않습니다. [...] 괴게임이 될듯한 느낌이랄까요.
  • kirby 2004/11/21 11:09 # 삭제

    고3 orz
  • 블랙 2004/11/21 15:21 # 삭제

    유일하게 G-MAN을 죽일수 있는EDGE OF DARKNESS라는 모드가 있죠.(사실은 가짜가 죽은것.)
  • Freddy 2007/01/23 05:37 # 삭제

    It%20is%20a%20paradoxic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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